바이트코드 조작
바이트 코드 조작은 개발자의 소스코드(.java)를 직접 수정하지 않고
.class 파일을 수정하여 원하는 기능 구현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이트코드 조작 활용 예시
- 프로그램 분석
- 코드 복잡도 계산
- 성능 분석
- 최적화
- 로깅
- 클래스 파일 생성
- 프록시
- 특정 API 호출 접근 제한
- 스프링 컴포넌트 스캔(asm 라이브러리 사용)
- 애노테이션들을 찾는 과정
- 강력한 기능으로 활용 범위가 굉장히 많다
바이트코드 조작 라이브러리
ASM : https://asm.ow2.io/
Javassist : https://www.javassist.org/
ByteBuddy : https://bytebuddy.net/ API 문서가 잘되어 있고 사용하기 편하다.
ByteBuddy 실습
아무것도 없는 Moja에서 Rabbit을 꺼내는 마술
Moja.class
public class Moja {
public String pullOut() {
return "";
}
}
Masulsa.java
public class Masuls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new Moja().pullOut());
}
}
위 결과는 ""입니다. 이제 Rabbit이 나오게 바이트코드를 조작해야 합니다.
바이트코드 조작 라이브러리 bytebuddy 의존성 주입
<dependency>
<groupId>net.bytebuddy</groupId>
<artifactId>byte-buddy</artifactId>
<version>1.11.22</version>
</dependency>
예제
Moja라는 클래스를 ByteBuddy().redefine()을 통해 재정의해보겠습니다.
public class Masuls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new ByteBuddy().redefine(Moja.class)
.method(named("pullOut")).intercept(FixedValue.value("Rabbit!"))
.make()
.saveIn(new File("/Users/me/MasulcaTest/build/classes/java/main/"));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System.out.println(new Moja().pullOut());
}
}
Moja().pullOut()을 실행하기 전에 사전에 미리 ByteCode 조작 코드를 실행해야 합니다.
이후 주석되어 있는 System.out.println(new Moja().pullOut()); 코드의 주석을 풀고서 실행하면
실행결과가 "Rabbit!"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Masulsa 클래스가 실행되면 redefine 함수에서 Moja.class 파일을 직접 참조하여
Moja 클래스 정보가 메모리(Runtime Data Area)의 메소드 영역에 저장되기 때문에
그 이후 바이트코드가 조작이 되어도 new Moja().pullOut의 코드는
바이트코드 조작 이전의 메모리에 있는 클래스 정보를 참조하기 때문입니다.
바이트 코드를 확인하면 아래처럼 바뀌어있습니다.
public class Moja {
public Moja() {
}
public String pullOut() { return "Rabbit!"; }
}
주석을 하지 않는 방법은 없을까?
public class Masuls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lassLoader classLoader = Masulsa.class.getClassLoader();
TypePool typePool = TypePool.Default.of(classLoader);
try {
new ByteBuddy().redefine(
typePool.describe("org.example.Moja").resolve(),
ClassFileLocator.ForClassLoader.of(classLoader))
.method(named("pullOut")).intercept(FixedValue.value("Rabbit!"))
.make()
.saveIn(new File("/Users/me/MasulcaTest/build/classes/java/main/"));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System.out.println(new Moja().pullOut());
}
}
있다. Moja.class를 직접 참조하지 않고, 문자열(주소)을 참조했습니다.
바이트코드 조작 이후 new Moja().pollOut()에서 Moja 클래스를 메모리(Runtime Data Area)의 메소드 영역에 저장하기 때문에 "Rabbit!" 이 출력되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클래스에서 Moja 클래스를 로딩한다면, 바이트코드는 조작되지 않습니다. 클래스 로딩 순서에 의존적인 방법이라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Javaagent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Javaagent란 Instrumentation API를 구현 한 특별한 jar파일로 jvm으로 로딩되는 java bytecode를 변형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특별한 두 가지 메소드가 필요합니다.
- premain : jvm이 시작될 때 -javaagent 옵션을 사용하고 정적으로 로딩합니다.
- agentMain: Java Attach API를 이용해서 JVM에서 agent를 동적으로 로딩합니다.
https://blog.bespinglobal.com/post/java-instrumentation-api/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xmlns="http://maven.apache.org/POM/4.0.0"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xsi:schemaLocation="http://maven.apache.org/POM/4.0.0 http://maven.apache.org/xsd/maven-4.0.0.xsd">
<modelVersion>4.0.0</modelVersion>
<groupId>me.whiteship</groupId>
<artifactId>masulsaJavaAgent</artifactId>
<version>1.0-SNAPSHOT</version>
<name>masulsaJavaAgent</name>
<properties>
<project.build.sourceEncoding>UTF-8</project.build.sourceEncoding>
<maven.compiler.source>11</maven.compiler.source>
<maven.compiler.target>11</maven.compiler.target>
</properties>
<dependencies>
<dependency>
<groupId>junit</groupId>
<artifactId>junit</artifactId>
<version>4.11</version>
<scope>test</scope>
</dependency>
<!-- https://mvnrepository.com/artifact/net.bytebuddy/byte-buddy -->
<dependency>
<groupId>net.bytebuddy</groupId>
<artifactId>byte-buddy</artifactId>
<version>1.12.8</version>
</dependency>
</dependencies>
<build>
<plugins>
<plugin>
<groupId>org.apache.maven.plugins</groupId>
<artifactId>maven-jar-plugin</artifactId>
<version>3.1.2</version>
<configuration>
<archive>
<index>true</index>
<manifest>
<addClasspath>true</addClasspath>
</manifest>
<manifestEntries>
<mode>development</mode>
<url>${project.url}</url>
<key>value</key>
<Premain-Class>me.whiteship.MasulsaAgent</Premain-Class>
<Can-Redefine-Classes>true</Can-Redefine-Classes>
<Can-Retransform-Classes>true</Can-Retransform-Classes>
</manifestEntries>
</archive>
</configuration>
</plugin>
</plugins>
</build>
</project>
pom.xml에 ByteBuddy Dependency를 추가합니다.
javaagent 방식 중 Premain 방식을 이용하려고 합니다. main 메소드를 시작하기 전에 Premain 메소드가 먼저 호출되는 방식입니다.
javaagent는 jar로 파일 안에 manifest 속성을 추가해야 하므로 커스텀할 수 있게 plugin을 추가하였습니다.
manifest에 추가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Premain-class : premain 메소드를 포함한 클래스 풀 패키지명을 기입합니다.
Can-Redefine-Classes : true
Can-Retransform-Classes : true
Can-Redefine-Classes, Can-Retransform-Classes는 클래스를 바이트 코드로 재정의 및 재변환하기 때문에 true로 지정
premain 메서드를 가지고 있는 MasulsaAgent 생성합니다.
import net.bytebuddy.agent.builder.AgentBuilder;
import net.bytebuddy.implementation.FixedValue;
import net.bytebuddy.matcher.ElementMatchers;
import java.lang.instrument.Instrumentation;
import static net.bytebuddy.matcher.ElementMatchers.named;
public class MasulsaAgent {
public static void premain(String agentAgrs, Instrumentation inst){
// pullOut 메서드를 찾아 return 값을 "Rabbit!"으로 바꾸는 작업
new AgentBuilder.Default()
.type(ElementMatchers.any())
.transform((builder, typeDescription, classLoader, javaModule) ->
builder.method(named("pullOut")).intercept(FixedValue.value("Rabbit!")))
.installOn(inst);
}
}
콘솔에 mvn clean package입력 후 jar 파일 생성
jar 파일 경로 복사
이전 ByteBuddy 실습 프로젝트로 이동
실습 프로젝트에서 Edit Configurations -> VM option에 -javaagent: "jar파일의 경로" 추가
maven clean 한 후에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Rabbit!”이 출력됩니다.
바이트 코드 Moja.class 파일을 보면 아무것도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javaagent를 거쳐서 조작된 바이트 코드를 메모리(Runtime Data Area)의 메소드 영역에 저장됩니다.
이렇게 기존 코드를 건드리지 않는 방식을 비 침투적(Transparent)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예시로, Srping의 component scan기능이 있습니다.
내부 메서드 구현체 SimpleMetadataReader에서 ClassReader와 Visitor 사용해서 클래스에 있는 메타 정보를 읽어옵니다.
ClassReader가 바로 asm으로 구현된 바이트 코드 조작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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